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와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by daytwo 2022. 11. 2.
반응형
728x170

뇌졸중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을 이야기 해요 뇌혈관의 병 이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를 이야기 해요. 한의학계에서는 뇌졸중을 중풍이라고도 부르고 혹은 이를 줄여서 그냥 풍 이라고 지칭하는 경우도 있어요 한의학에서 말하는 중풍에는 서양의학에서 뇌졸중으로 분류하지 않는 질환도 포함하고 있다고 해요.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 발생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혈전을 유발해 혈관을 점차 좁아지게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뇌혈관으로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해 심한 경우 혈관이 아예 막혀 버리게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고혈압

뇌졸중의 가장 큰 위험요소인데요. 고혈압은 뇌졸중 발생에 50%나 기여하며 그 외로 운동 부족, 비만, 스트레스 그리고 흡연. 음주, 당뇨 및 잘못된 식습관 등이 뇌졸중의 큰 위험요소로 나타나고 있어요. 이 위험요소들을 피할 경우 뇌졸중 발생 확률을 90% 이상 낮출 수 있어요.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2. 시력저하

시력 저하가 있습니다. 물건이 이중으로 보인다거나 한쪽 눈의 시력이 급작스럽게 나빠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사소한 증상으로 치부해서 자칫 깨닫지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다면 안면마비와 함께 안구가 흔들리고 엄청난 압력이 느껴질 수 있어요. 이 경우 뇌의 장애를 의심해 즉시 병원으로 가보아야만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3. 건망증

갑작스럽게 최근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한 경우 혹은 물건을 잃어버리기 시작할 경우 뇌졸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고령자의 경우 나이가 들어 깜빡해요.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노화로 인한 건망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진행되는데 반해 뇌졸중의 경우 아주 빠르고 갑작스럽게 나타나요.고 합니다. 또 뇌졸중으로 인한 건망증은 깜빡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4. 안면 마비

구안와사라고 하며, 흔히 '입 돌아간다'라고 표현하는 안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갑자기 얼굴 근육이 움직이지 않고 얼굴 전체 혹은 한쪽이 마비된 것 같은 증상이 발생하고 웃을 때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뇌졸중 전조증상 5. 현기증 및 어지러움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러운 현기증이 생기고 걷는 게 힘들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현기증은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현기증처럼 뇌와 연관 없이 흔하게 찾아올 수 있기에 의심 없이 지나칠 수 있지만 손과 발 저림과 함께 현기증이 찾아온다면 뇌졸중과 연관된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뇌졸중은 명확한 증상도 존재그렇지만 현기증, 시력 저하 또 건망증과 같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도 존재하므로 만일 다른 증상들과 복합적으로 찾아온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6. 이해력 저하

이해력이 감소하는 현상이라고 하며 우리가 말을 할 때는 뇌에서 입으로 신호를 보내 말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말을 들을 때는 귀로 들어오는 신호가 뇌로 전달돼 우리가 이해를 하는데 뇌졸중으로 인해서 뇌의 기능이 저하되게 되면 귀에서 들어오는 신호를 뇌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고 해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7. 연하 반사 장애

연하 반사란 무언가를 목으로 삼킬 때 일어나는 여러가지 가지 반사들을 말합니다. 뇌졸중이 임박할 경우 연하 반사가 멈추거나 크게 감소해요. 이로 인해 구역질을 하기도 하며 한 연구에서는 뇌졸중 환자의 66%가 음식을 삼키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으로 가봐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8. 두통 및 메스꺼움

갑작스럽게 메스꺼움과 구토 증세가 생기거나, 머리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요.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어지러움과 두통으로 바닥에 주저앉거나 쓰러지는 심각한 경우도 있는데 이 때에는 아주 위급한 상황으로 즉시 응급실로 향해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9. 구음 에 장애가 생긴다.

언어 장애로 뇌졸중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갑자기 생각한 대로 말이 잘 안 나오고 발음이 제대로 안돼 말투가 어눌하게 느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코카콜라 같은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로 테스트를 해본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10. 편측마비가 나타난다.

몸의 좌우 한쪽의 손 혹은 발 그리고 얼굴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뜻대로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걷다가 이유 없이 쉽게 넘어진다거나 쥐고 있던 물건을 갑자기 떨어뜨리고 몸이 내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즉시 병원에 가보아야 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부정맥과 심장병을 치료받습니다.
자신의 혈압을 알아야 하며 적절한 수준(120/70)으로 유지시킵니다.
염분 섭취를 줄여도록 하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음주는 남성의 경우 하루에 두 잔 미만 그리고 여성의 경우 하루에 한 잔 이하로 섭취합니다.
고지혈증이 있으면 반드시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뇌졸중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흡연자는 무조건 금연을 해야 합니다.
매일 최소 30분의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 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