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알려드립니다.

by daytwo 2022. 10. 23.
반응형
728x170

당뇨병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당뇨병 환자인지 알기 어려운 질환 중 한가지인데요. 하지만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당뇨병이거나 당뇨병 고위험군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2011년 219만 명이던 당뇨병 환자가 2015년에 255만여 명으로 증가하면서 대표적인 대사질환이자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한가지인데요, 당뇨병은 초기 증상을 방치할 때 고혈압, 망막병증, 심혈관계 질환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아주 무섭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어떤 신호를 보낼 때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당뇨병 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1. 손발 저림

당뇨병 증상 첫번째, 손발이 자주 저리고 마비되는 증상도 당뇨병 증상과 관계가 있어요. 앞서 말한 당뇨합병증 가운데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이 증상과 관계가 깊은 합병증인데요.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혈당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말초신경계 손상으로 발생하는 당뇨합병증인데요. 이 질환은 감각신경, 운동신경, 자율신경 등에 이상증상이 발생하고 가장 흔한 증상은 밤에 사지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인데요.

 

당뇨병 초기증상 2. 갈증

당뇨병 증상 두번째는 갈증인데요. 앞서말한 다뇨 증상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탈수 증상이 생기고 피가 걸쭉해지고 혈액 삼투압이 높아져요. 이렇게 되면 목마름이 나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다음이 발생하게 돼요. 당뇨병 환자는 물은 많이 마셔도 상관이 없지만 콜라, 주스, 우유 등의 에너지원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당뇨병 초기증상 3. 상처 회복 지연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들은 해당 조직과 세포에 포도당이 부족한 현상과 높은 혈당으로 끈적해진 혈액 오염이 주요 원인이며 이 외에도 혈액의 원활한 공급의 장애, 신경병증, 감염, 굳은살 생성 등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나타나는 증상이라 볼 수 있어요.

 

 

당뇨병 초기증상 4. 잦은 공복감

당뇨에 걸리면 인슐린 작용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게 되어 체내 에너지원인 당(포도당)의 이용률이 낮아져요. 동시에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포도당을 잃므로 몸이 기아상태를 느끼면서 심한 공복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음식을 많이 먹는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당뇨병 초기증상 5. 체중 감소

체중 감소 역시 당뇨병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당뇨에 걸리면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되면 인슐린이 원래 하던 기능들, 즉 과도한 혈당을 우리 몸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시키거나 지방세포로 저장시키는 일을 못하게 돼요. 이리해서 원래라면 저장되어야 하는 혈당들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이 때는 혈당이 급격히 감소하며 근육이 단백질을 소모하면서 에너지를 충당하기에 근육량이 줄어들고 체중이 빠지는 원리인데요.

당뇨병 초기증상 6. 침분비 부족

당뇨병 증상 중 탈수 증상의 연장으로 침분비가 부족해져요. 침분비가 적어지면 입이 마르고 백태가 많이 끼게 되어 입냄새가 심해질 뿐 아니라 입 속 면역력 결핍으로 이어져 구내염이나 잇몸 질환이 잘 발생하게 돼요. 당뇨에 걸리면 입에서 단 내 또는 쓴 내가 나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당뇨병 초기증상 7. 만성 피로

당뇨병 증상으로 만성 피로도 있어요. 당뇨에 걸려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게되면 혈당이 높게 유지되지만 조직이나 세포에는 오히려 포도당이 부족하게 돼요. 이는 에너지 부족을 불러 유발하고 힘 없음, 면역 체계 저하 등을 불러 유발하게 되어 만성 피로를 야기해요. 여기다 당뇨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작용해서 만성 피로 증상을 가중시켜요.

 

당뇨병 초기증상 8. 시력 저하

당뇨병에 걸리면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도 일어나요.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당뇨병 자체도 위험하지만 갖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는 것이 심각한 문제인데요. 시력 저하 역시 당뇨합병증 중 한가지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 인구 3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이고 이 들 중 1/3은 당뇨합병증 중 한가지인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앓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시력을 잃을 수 있는 당뇨병성 황반부종을 조심해야 하는데 당뇨병성 황반부종은 당뇨병으로 약해진 안구의 혈관이 터지면서 혈장 단백질 및 지질 성분이 망막에 들어가서 고이고 시력을 저하시키는 질병인데요.

 

 

 

 

당뇨병 초기증상 9. 다뇨 및 야간뇨

당뇨병 당뇨에 걸리면 포도당과 수분이 함께 빠져나가 소변을 많이 보는 다뇨가 나타나는데요. 특히나 밤에 소변을 보는 야간뇨가 늘어나는데 하루 2~3번 정도 소변 때문에 잠을 설치게 되기도 해요. 정상적인 성인은 하루 1~2ℓ의 소변을 보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두배 정도인 2~3ℓ 정도 소변을 봐요. 그 이유는 신체가 소변으로 과도한 당을 배출하려고 하기 때문인데요. 다뇨증이 심하다 보면 탈수와 갈증,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 등으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만약 소변을 자주, 많이 보는 다뇨증이 있으면 당뇨를 의심해봐야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10. 무증상

마지막 당뇨병 증상은 무증상인데요. 이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에서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로 무증상이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주의하여 생활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당뇨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해요.
1.부모형제 중 당뇨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
2.과체중이나 복부비만이 심한 경우
3.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다면
4.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오래 복용한 경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